Current Issue

Journal of Hydrogen and New Energy - Vol. 36, No. 5

[ Article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 Vol. 36, No. 4, pp. 371-379
Abbreviation: KHNES
ISSN: 1738-7264 (Print) 2288-7407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30 Aug 2025
Received 29 May 2025 Revised 16 Jun 2025 Accepted 09 Jul 2025
DOI: https://doi.org/10.7316/JHNE.2025.36.4.371

극저온 냉매를 활용한 액체 수소-기체 수소 전환 공정 파일럿 플랜트에 관한 실험적 연구
서영민 ; 노현우 ; 구태형 ; 고락길 ; 하동우
한국전기연구원 전기모빌리티연구단 수소전기연구팀

Experimental Study on a Pilot Plant for Conversion Process from LH2 to GH2 Using Cryogenic Refrigerant
YOUNG MIN SEO ; HYUN WOO NOH ; TAE HYUNG KOO ; ROCK KIL KO ; DONG WOO HA
Hydrogen Electric Research Team, Electric Mobility Research Division, Korea Electro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12 Jeongiui-gil, Seongsan-gu, Changwon 51543, Korea
Correspondence to : dwha@keri.re.kr


2025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All rights reserved.
Funding Information ▼

Abstract

In this study, an experiment was conducted on a pilot plant for a liquid hydrogen-gaseous hydrogen conversion process using cryogenic refrigerants appropriately. We measured the change in the level meter of a condensing hydrogen liquefaction machine where liquid hydrogen is produced according to the liquid hydrogen transport, and analyzed the temperature change of the boil-off gas generated in the storage vessel. The total transport amount was calculated by measuring the mass of the liquid hydrogen storage vessel before and after transport. In addition, the compression and storage process of gaseous hydrogen and the vaporization, compression, and storage process of liquid nitrogen were successfully performed. As a result, various problems and improvement measures were examined in the charging process using vaporizers and compressors.


Keywords: Pilot plant, Conversion process, Transport, Vaporization, Compression
키워드: 파일럿 플랜트, 전환 공정, 이송, 기화, 압축

1. 서 론

액체 수소 밸류 체인은 수소를 생산하여 액화시킨 뒤 저장 및 운송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하는 일련의 공급망을 의미한다1). 이 밸류 체인은 수소 경제 활성화와 탄소 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필수적이다. 액체 수소는 기체 수소보다 부피가 약 1/800로 줄어들어 장거리 대량 운송이 가능하며 높은 에너지 밀도로 인하여 우주 항공, 수소 연료전지 차량, 발전 및 산업용 연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성이 뛰어나다2,3). 또한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친환경 수소를 액화하여 안정적으로 공급하면 탄소 배출을 줄이고 에너지 안보를 강화할 수 있어 지속 가능한 에너지 전환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4,5).

액체 수소 파일럿 플랜트 연구는 대규모 액체 수소 생산 및 공급망 구축을 위한 기술적, 경제적 타당성을 검증하는 중요한 단계이다6). 액체 수소는 초저온(약 -253℃)에서 유지되어야 하므로 고도의 단열 및 액화 기술이 필요하며 이를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실제 운영 환경에서의 안전성, 효율성, 경제성을 평가하는 파일럿 플랜트가 필수적이다. 또한 파일럿 플랜트를 통해 액화 공정의 에너지 소비를 최적화하고 저장 및 운송 과정에서의 기화 손실을 최소화하는 기술을 개발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수소 경제 활성화와 탄소 중립 목표를 앞당길 수 있으며 향후 대규모 액체 수소 인프라 구축 및 국제 수소 공급망 형성에도 중요한 기초가 된다7-9).

액체 수소의 저장, 운송 및 공급 기술에 대한 연구는 수소 경제의 실현과 에너지 전환을 위한 핵심 요소이며 대규모 수소 인프라 구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10,11). 액체 수소는 극저온에서 유지되어야 하므로 장기간 안정적으로 저장할 수 있는 고성능 단열 기술과 boil-off gas (BOG)의 최소화 전략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12,13). 또한 효율적인 운송을 위하여 탱크, 튜브 트레일러, 수소 운반선 등 다양한 수단의 경제성과 안전성을 검증해야 하며 액체 수소의 특성을 고려한 이송, 기화, 공급 시스템을 최적화하는 연구도 중요하다14,15). 이러한 연구를 통해 액체 수소 공급망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장거리 대량 운송을 가능하게 하며 궁극적으로 수소 연료전지, 발전, 산업용 연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을 촉진할 수 있다.

액체 수소를 활용한 저장, 운송, 및 공급 등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Seo 등16)은 소규모 수소 액화 시스템을 이용한 파일럿 플랜트용 가스 변환 공정 시스템 구축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Wang 등17)은 탱크가 자체 가압되도록 하고 탱크의 최대 허용 작동 압력을 높여 배출을 지연시키는 것을 평가하기 위하여 압력 상승과 증발 가스의 생성을 예측하는 분석 모델을 개발하였다.

Li 등18)은 작동 유체가 모터 냉각에 사용되는 액체 수소 전달 펌프의 방열 설계안을 제시하였으며 모터의 냉각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하여 펌프의 작동 유체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최소한의 냉각수를 소비하였다. 그리고 액체 질소 실험을 통해 냉각 시스템이 펌프 성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열 부하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음을 보였다. Wan 등19)은 차량 연료 저장을 위한 500 L 수평 액체 수소 탱크를 설계하고 구축하여 실제 적용 가능성을 보장하였다. 연구에는 재료 선택, 구조 설계, 응력 및 열역학 분석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실험을 통해 탱크 열 누출, 증기 냉각 실드 단열 성능, 열적 성층화, 무손실 저장 시간, 자가 가압 및 정상 상태 증발 중 압력 변화 등을 평가하였다.

액체 수소 파일럿 플랜트 연구는 액화, 저장, 운송, 공급 기술을 검증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여러 한계점이 존재한다. 높은 초기 투자 비용이 가장 큰 장애 요소로 극저온 액화 설비, 고단열 저장탱크 및 특수 운송 시스템 구축에 막대한 비용이 필요하다. 여전히 에너지 효율 문제가 존재하며 수소 액화 과정에서 상당한 전력이 소모되므로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한 효율 개선 기술 개발이 필수적이다. 또한 BOG 관리가 중요하며 저장 및 운송 과정에서 자연 기화되는 수소를 효과적으로 회수 및 재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액체 수소, 기체 수소 및 액체 질소 등과 같은 극저온 냉매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액체 수소-기체 수소 전환 공정 파일럿 플랜트에 관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안전을 고려한 액체 수소 이송 및 기화에 따른 충전 공정 회로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통해 액체 수소 이송, 액체 질소를 활용한 기화기 성능 평가, 기체 수소를 활용한 압축 및 저장 공정, 액체 질소를 활용한 기화, 압축, 저장 공정에 관한 실험 등을 수행하였다.


2. 액체 수소 파일럿 플랜트

Fig. 1은 본 연구에서 액체 수소에서 기체 수소 전환에 대한 충전 공정 파일럿 플랜트의 개략도를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는 안전을 고려하여 액체 수소의 이송 및 기화에 따른 기체 수소의 충전 공정 회로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고려한 파일럿 플랜트는 생산된 액체 수소를 안전하게 기화하여 압축하기 위한 공정을 나타내며 액체 수소 생산, 액체 수소 저장, 액체 수소 기화 및 기체 수소 저장 등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액체 수소와 기체 수소를 이송하는 과정에서 이송 배관과 가스 부스터 등이 활용되었다. 200 L급 응축형 수소 액화기는 액체 수소를 생산하는 역할을 하며 이송 배관을 통해 이동하여 액체 수소 저장 용기에 저장하게 된다. 이후 액체 수소 기화기를 통해 기화되며 가스 부스터를 통해 기화된 수소 가스를 압축한 후 고압 저장 용기에 압축된 기체 수소를 저장하도록 장비를 구축하였다. 각 장비에 대한 상세한 사양은 Table 1에 정리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액체 수소의 이송(①), 액체 질소를 활용한 기화기 성능 평가(②), 기체 수소 압축 저장(③), 기화기를 통과한 기체 질소 압축 저장(④) 등에 초점을 맞추어 실험을 수행하였다.


Fig. 1. 
Pilot plant for conversion from liquid hydrogen to gaseous hydrogen

Table 1. 
Specification of main equipment
200 L condensing-type hydrogen liquefier
Production rate 3.5 L/h
Allowable pressure 2 bar
LH2 storage vessel
Capacity 150 L
Allowable pressure 1.5 bar
LH2 evaporator
Capacity 395 Nm3/h
Allowable pressure 20 bar
Allowable temperature -253℃ to 65℃
GH2 high pressure storage vessel
Capacity 35 L
Allawable pressure 1,000 bar
Transfer line
Dual cryogenic refrigerant transfer piping
GH2 gas booster
1st booster Maximum 30 bar
2nd booster Maximum 300 bar


3. 결과 및 고찰
3.1 액체 수소 이송

Fig. 2는 액체 수소 생산 및 이송을 위한 장비 구성을 나타낸다. 생산된 액체 수소를 저장 및 이송하기 위한 시스템은 액화기, 전자저울, 저장 용기, 기화기 및 데이터 수집 PC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액체 수소 생산 이후 이송할 때 이중 배관을 활용하였으며 가압 방식을 적용하여 액체 수소를 생산 용기에서 저장 용기로 이송하였다. 저장 용기 아래에 전자저울을 설치하여 액체 수소의 이송에 따라 질량의 변화를 직접 확인하였다. 따라서 매우 신뢰도가 높은 액체 수소 이송 데이터를 직접 확보하였으며 액체 수소의 이송 및 저장 시 용기 냉각을 위하여 소비되는 액체 수소량을 분석하였다.


Fig. 2. 
Experimental setup for storage and transportation of LH2

Fig. 3은 액체 수소 이송에 따른 실험 데이터 결과를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는 액체 수소 이송에 따라 액체 수소가 생산되는 응축형 수소 액화기의 레벨 미터의 변화를 측정하였으며 저장 용기에서 발생하는 BOG의 온도 변화를 분석하였다. 액체 수소 이송 전 레벨 미터는 약 20.5%였으나 액체 수소 이송 후 레벨 미터는 약 4.4%로 측정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액체 수소 레벨 미터의 경우 명확한 보정 절차를 거치진 않았지만 액체 수소가 이송되는 경향의 파악은 가능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이송된 액체 수소에 의하여 용기가 냉각된 후 BOG가 발생하게 되므로 용기 냉각 이후 토출되는 BOG 온도를 측정하였다. 저장탱크에서 발생하는 BOG 온도는 급격하게 감소하였다가 증가하며 기화기를 이용하여 발생한 BOG는 최종적으로 상온까지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액체 수소가 이송할 때 용기가 냉각되므로 BOG가 급격하게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Fig. 3. 
Experimental results for transportation of LH2

Fig. 4는 전자저울을 사용하여 액체 수소 이송에 따른 최종 액체 수소 저장량을 측정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액체 수소 저장 용기의 이송 전과 이송 후의 질량을 측정하여 총 이송량을 계산하였다. 액체 수소 저장 용기의 이송 전과 이송 후 측정된 질량은 각각 127.4 kg과 130.2 kg으로 측정되었으며 액체 수소 저장량은 총 2.8 kg으로 대기압 기준 총 39 L가 저장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액체 수소의 온도가 20 K, 밀도가 70.99 g/L라고 적용하여 계산하였다. SUS316일 때 내조 용기가 40 kg이라고 가정하고 200 K에서 용기 냉각을 위해 소비된 액체 수소량을 계산하면 약 17.25 L가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측정한 39 L의 액체 수소가 저장 용기를 냉각하기 충분한 양을 이송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Fig. 4. 
Transportation rate of LH2

3.2 기화기 성능 평가

Fig. 5는 액체 질소를 활용하여 공급 유량에 따른 기화기의 성능 평가를 수행한 모습을 나타낸다. 기화기를 이용하여 액체 수소를 기화하기 전에 안전성 검증을 위하여 기초 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진공 배기 시스템과 액체 질소를 활용하여 주입량 및 시간에 따른 입구 및 출구의 온도와 압력을 측정하였다. 액체 질소의 이동에 따라 이송 배관 라인, 기화기 상부 영역, 입구 온도 및 압력 측정 부분 및 하부 영역 등에서 서리가 발생하며 이에 따라 기화기의 성능이 영향을 받음을 알 수 있다. 자세한 실험 모습은 Fig. 6에 나와 있다. 따라서 적절한 액체 질소의 주입에 따라 기화기의 입구 및 출구의 온도와 압력을 측정하여 기화기의 성능을 시험하였다.


Fig. 5. 
Experimental setup for evaporator


Fig. 6. 
Experimental test for evaporator

Fig. 7은 액체 질소의 주입에 따른 기화기 입구 및 출구에서의 압력 및 온도 성능을 보여준다. 액체 질소의 주입에 따라 기화기의 입출구 압력은 크게 변화하지만 일정 시간 이후 대기압을 유지한다. 이후 출구 온도의 영향을 받아 압력의 변동이 발생함을 알 수 있다. 기화기의 입구 온도는 액체 질소의 주입에 의해 약 77 K까지 매우 급격하게 감소하며 이후 77 K의 온도를 유지한다. 기화기의 출구 온도는 입구에 비해 늦게 온도가 떨어지기 시작하며 기화기 성능에 따라 온도의 변동이 약간 발생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기화기 내부에서 효과적으로 열교환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Fig. 7. 
Experimental results for evaporator performance

이러한 압력 및 온도 안정화 결과는 기화기의 성능이 매우 우수하다는 것을 보여주며 극저온 특성인 액체 수소 환경에서도 동일한 원리로 활용이 가능하다. 특히 액체 수소는 매우 낮은 온도에서 기화가 필요한데 본 시스템의 빠르고 안정적인 열교환 특성은 액체 수소의 효율적 기화와 안정적 공급에 적합하다고 평가할 수 있다.

3.3 기체 수소의 압축 및 저장

Fig. 8은 기체 수소를 압축하여 저장하는 공정 실험 모습을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는 액체 수소를 기화하여 압축하고자 하였으나 수소 취성 및 안정성 문제 등을 고려하여 기체 수소를 압축 및 저장하는 공정만 고려하였다. 해당 실험 장비는 기화기, 가스 부스터, 고압 수소 가스 저장 용기, 에어 컴프레셔, 데이터 측정 PC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스템 구축 후 헬륨 리크 디텍터를 통해 부위별 리크를 검사하였으며 질소 가스와 진공 배기를 통해 퍼지 작업을 사전에 수행하였다.


Fig. 8. 
Experimental setup for storage of compressed hydrogen gas

Fig. 9는 수소 가스를 활용하여 가스 부스터를 이용해 10 bar까지 압축한 결과를 나타낸다. 1단 가스 부스터를 통해 2 bar의 기체 수소를 10 bar까지 압축하였다. 2단 가스 부스터를 사용할 경우 최대 200 bar 까지 압축이 가능하지만 고압 법에 따른 안전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10 bar까지만 압축을 수행하였다. 1단 가스 부스터만 사용 시 최대 48 bar까지 압축이 가능하며 압축 성능 표에 따라 공기 1.5 bar 및 기체 수소 2 bar 조건에서 최대 12 bar까지 압축이 가능하였다. 가스 부스터 구동 조건에 따라 압축 성능을 분석하였으며 수소 가스의 압력 및 구동 힘으로 작용하는 공기의 압력 등에 의해 최종 압축 압력을 결정하였다. 기체 수소의 압축이 시작되자 약 10분 만에 10 bar까지 수소 압력이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기화기 출구 압력과 1단 가스 부스터의 공기 압력은 일정하게 유지하였다. 따라서 기체 수소의 압축 및 저장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를 통해 액체 수소에서 기체 수소로의 전환 공정에서 파일럿 플랜트에서의 저장 원리와 같이 기체 수소를 고압으로 저장하게 될 것이다.


Fig. 9. 
Experimental results for storage of compressed hydrogen gas

3.4 액체 질소의 기화, 압축 및 저장

Fig. 10은 액체 질소를 기화 및 압축하여 저장하는 공정 실험 모습을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는 수소 취성 및 안정성 문제 등을 고려하여 액체 수소로 기화, 압축 및 저장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이를 대체하기 위하여 액체 질소를 활용하였다. 액체 질소를 기화기에 공급하여 기화기의 전단 및 후단 온도 변화를 분석하였으며 앞의 기체 수소의 압축 및 저장 공정과 유사하게 액체 질소로부터 기화된 기체 질소를 압축 및 저장하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 과정에서 기화기를 통해 기화된 극저온 가스의 부패 팽창으로 인해 기화기 내부의 압력이 급상승하여 가스 부스터 허용 범위 초과 시 안전상 외부로 토출될 수 있도록 안전장치를 구축하였다. 기화기에 주입된 극저온 냉매의 기화에 따른 문제점을 발견하여 개선 사항 등을 고려하였다.


Fig. 10. 
Experimental setup for process of vaporization, compression and storage of liquid nitrogen

Fig. 11은 액체 질소를 기화 및 압축하여 저장하는 공정 실험 결과를 보여준다. 기화기를 통해 77 K의 액체 질소가 상온의 가스로 기화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액체 질소를 통해 진행된 기화기의 입구 온도와 출구 온도가 각각 약 95 K와 292 K로 측정됨을 알 수 있다. 액체 질소의 퍼징을 통해 기화기의 입구 온도를 냉각한 이후 기화되는 질소 가스의 압축을 시작하였다. 기화되는 질소 가스를 안전밸브와 매뉴얼밸브 등을 사용하여 일부 토출하면서 가스 부스터에 공급되는 질수 가스의 압력을 2 bar로 유지하였다. 가스 부스터를 통해 2 bar의 질소 가스를 10 bar까지 압축하였으며 액체 수소에서도 이와 같은 파일럿 플랜트에서의 저장 원리와 같이 기체 수소를 고압으로 저장하게 될 것이다.


Fig. 11. 
Experimental results for process of vaporization, compression and storage of liquid nitrogen

본 연구에서는 기화기 및 압축기 등을 활용한 충전 공정에서 여러 문제점 및 개선 방안 등을 고찰하였다. 먼저 가스 압축을 위하여 구동 힘으로 공급되는 공압의 공급 부족 문제가 존재하였다. 가스 부스터는 전기 공급 없이 공급되는 공기의 힘으로 구동되며 본 연구에서는 1단 가스 부스터만 사용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공급되는 공기의 양이 부족하였다. 따라서 구동 힘의 공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에어 컴프레셔의 사양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 추후 탱크의 용량이나 공기의 생산량을 증가하여 추가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또한 극저온 냉매가 기화기를 통해 기화기 가스 부스터의 능력보다 많은 양의 가스가 공급되었다. 극저온의 냉매가 상온의 온도까지 기화 시 부피 팽창이 매우 크며 이로 인하여 기화기의 압력이 급격하게 상승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가스 부스터의 능력보다 많은 가스가 발생하여 안전밸브와 매뉴얼밸브 등을 활용하여 안전을 위해 강제로 외부 방출하였다. 액체 수소의 경우 액체 질소와 비교하여 훨씬 더 많은 압력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기화기와 압축기 사이에 버퍼 탱크를 삽입하여 기화된 가스를 1차로 저장하고 버퍼 탱크에 레귤레이터를 통해 압축기로 가스 공급하게 되면 이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4. 결 론

본 연구에서는 액체 수소, 기체 수소 및 액체 질소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액체 수소-기체 수소 전환 공정 파일럿 플랜트에 관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안전을 고려한 액체 수소 이송 및 기화에 따른 충전 공정 회로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통해 액체 수소 이송, 액체 질소를 활용한 기화기 성능 평가, 기체 수소를 활용한 압축 및 저장 공정, 액체 질소를 활용한 기화, 압축, 저장 공정에 관한 실험 등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액체 수소 이송에 따라 액체 수소가 생산되는 응축형 수소 액화기의 레벨 미터의 변화를 측정하였으며 저장 용기에서 발생하는 BOG의 온도 변화를 분석하였다. 액체 수소 저장 용기의 이송 전과 이송 후의 질량을 측정함으로써 총 이송량을 계산하였다. 또한 기화기 내부에서 효과적으로 열교환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주었으며 극저온 특성인 액체 수소 환경에서도 동일한 원리로 활용이 가능함을 보였다.

추가로 기체 수소의 압축 및 저장 공정과 액체 질소의 기화, 압축 및 저장 공정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를 통해 액체 수소에서 기체 수소의 전환 공정에서 파일럿 플랜트에서의 저장 원리와 같이 기체 수소를 고압으로 저장할 수 있음을 보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기화기 및 압축기 등을 활용한 충전 공정에서 여러 문제점 및 개선 방안 등을 고찰하였다. 후속 연구로 탱크의 용량이나 공기의 생산량을 증가하고 버퍼 탱크를 활용하는 등 개선 방안 등을 고려하여 더욱 자세한 공정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Acknowledgments

이 연구는 2025년도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한국전기연구원 기본 사업임(No. 25A01048). 이 논문은 2025년도 정부(산업통상자원부)의 재원으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o. 25A02113, 액화수소 저장탱크를 적용한 대용량 수소충전소 전환기술 및 실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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